항문 괄약근 파열 증상 방치하면 안된는 이유

항문 괄약근 파열 증상은 흔하지 않은 상황인데요. 얼마전 정신없이 서서 일을 하다가 다시 바닥 쪽에 흘린 공구를 주울려고 앉는 순간 철근에 똥꼬를 찔린 적이 있습니다.  바지가 찢어지고 다시 괄약근을 뚫고 들어오는 철근의 압박감에 통증도 문제지만 뭔가 불쾌감과 하여튼 …

 

항문 괄약근 파열 증상

대변을 마음 대로 볼 수 가 없고 , 잔변 감. 뒷 처리도 힘들고 , 따갑고 아프고. 힘 주면 피도 나고 ..

괄약근 파열로 악화되면 힘 조절이 안되 방귀도 참기 힘들고  , 설사 나  일반 대변 배출도 문제가 되겠더군요.

 

항문 괄약근 파열 증상 - 녹슨 철근

 

한참 동안 아무말도 못하고 쪼그리고 앉아 있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나도 미쳤지 …  바로 병원에 갔어야 했는데.  일하는 도중이라 ,  하여튼 일을 마치고 나중에 팬티를 보니 구멍이 났고 피가 묻어 있더군요.

항문을 물로 씻었는데 ,  따갑고 쓰라리고  얼마나 아픈지…  눈에서 눈물이 찔끔…

씻은 후 손으로 살짝 만져보니 항문 주변 괄약근이 너들너들한 기분에 순간 급이 났습니다.

결국 병원 응급실에 들러 진찰을 하고 파상풍 주사 (파상풍 주사 유효 면역 기간은  10년) 와 항생제 처방을 받았습니다.

병원의료진이 진찰을 할려고 항문을 보더니 치질이 있다고 하더군요.

항문 괄약근 파열 증상 이후 필수 검사항목

항문 주위를 만져봤을 때 철근에 찢어진 항문 괄약근 상태가 너덜너덜한 걸로 알았는데. 나도 모르는 치질이 있었구나 싶었습니다.

그리고 응급실 의사가 철근이  항문 괄약근을 뚫고 들어올 때 , 혹시 전립선도 건드릴 수 있으니 다음 날 꼭 병원을 방문하여 항문 내시경을 받으라고 신신 당부를 하더군요.

항문 괄약근 파열 시 방치하면 평생 후회

외상에 의한 괄약근 파열 시  – 철근이 깊이 들어올 때 항문 안 쪽 염증과  전립선 손상 여부 검사 필요.

만일 파상풍  주사와 항생제 약만 먹고 방치하다 전립선 문제로 평생 후회 할 수 있다고…

똥꼬를 남에게 보여 준다는게 좀 그래서 . 다음 날 병원에 가지 않았지요.

약을 먹고 지내다  . 일을 하러 갔었는데 …  전립선 문제라… 가만히 생각하니 또 생각이 달라졌답니다.

바로 항문 전문 병원에 가니 다행이 바로 치질 수술과 동시에 항문 괄약근 찢어진 곳 도 치료를 할 수 있었지요.

치질 수술 준비 과정 및 시술

항문 관장을 하고 치질수술대에 올라 레이저 시술을 받기 전 항문 내시경 검사를 했는데 다행이 항문 안쪽에 아무런 상처도 없고 당연히 전립선도 문제 없다고 . 정말 다행이였지요.

대장 내시경을 받은 적이 있냐고 물으시는 원장님의 말씀에 없다고 했더니 , 담배와 술은 하느냐 ? 전혀 안한다고 하니. 대장 내시경을 하지는 않았지만 항문 내시경으로 본 소견을 감안하면 대장도 깨끗할거라고 하더군요.

치질 수술과 항문 괄약근 치료를 받는 동안 항문을 태우는 열감에 마치가 되었어도 아팠지만 ,  대장 상태도 좋다는 말에 기분이 좋아 잘 참을 수 있었답니다.

치질 수술 과 항문 괄약근 치료 후 회복 방법

치질 치료 후 약물이 묻은 의료용 거즈를 항문 안쪽에 넣은 상태라 조금 답답했었지만 12시 까지 있다 거즈를 뺀 것 같습니다.

다름 아닌 대변 때문이었죠.  그 이후 다시 확인 차 병원을 방문하니 잘 아물고 있다고. 괜찮다고 생각하고 일을 했었는데 다 완치까지는 한달 정도 거린 것 같습니다.

혹시 치질 수술을 하실 계획이 있으신 분은 치질 수술 후 일주일 동안은 괄약근에 무리하게 힘을 주는 일을 하면 안된 답니다.

그리고 땀이 차지 않는 공기가 잘 통하는 옷을 착용하시구요.

앉아서 운전하시는 분은 항문에 부드러운 거즈 ( 생리대 )로 완치될 때 까지 아픈 상처를 땀이 안차게 덮어 주고 관리하세요.

그래야 항문 괄약근이 원상태에 가깝게 복원될 수 있답니다.

치질 예방과 항문 괄약근 강화 방법

평소 누워서 엉덩이를 들어 올렸다 내리는 운동과 항문 주위 괄약근에 힘을 줬다 풀었다 . 케겔운동 습관화

물과 함게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많이 섭취하여 변이 힘이 주지 않아도 잘 나오게 식단도 개선.

화장실 이용 시 5분이상 오랬동안 좌변기에 앉아 있지 말고 최대한 빨리 해결하시거나 다음 기회로 미루고 화장실을 나오세요.

대변 시 항문에 힘을 많이 주면 높은 압력 때문에 항문 주변 혈관에 상처가 생겨 치질이 생길 수 있습니다.

 

 

괄약근 강화운동 >>> 요실금 증상 괄약근 케겔운동으로 해결하세요.

치질 수술 후 장거리 운전 시 >>   치질 방석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