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에 도움되는 여러가지 조건도 많지만, 꿀잠을 잘려면 차가운 발을 따뜻하게 하는 방법도 중요합니다. 말초신경까지 혈액순환이 좋아지면 체온이 높아지는데요 , 수면 조건과 연관이 있답니다.
몸에 열이 너무 많거나 , 너무 낮으면 수면유도제 멜라토닌 분비가 잘 안되기 때문이죠. 아래는 차가운 발 때문에 잠이 오지 않아, 고생했던 제 경험을 바탕으로 숙면에 도움되는 발을 따뜻하게 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 할려고합니다.
나도 모르게 우연하게 알게 된 신체의 숙면 온도 . 여름철엔 신체 온도가 높으면 안되고, 겨울철엔 너무 낮으면 안된다.
찬바람이 불거나 영하권 날씨가 되면 난방이 안된 실내나 야외에서 생활할 때 추위를 가장 많이 느끼는 신체 부위가 어딜까요 ? 저는 코 끝 , 볼 주위 , 입 , 귀가 제일 먼저 생각납니다.
그 다음엔 장갑을 끼지 않은 상태일 때 손등 , 손가락 그리고 심장과 가장 먼 발바닥 , 발등 , 발가락 순일 것 같습니다. 사실 추울 땐 보온이 잘 되는 옷을 입고 마스크를 하고 귀와 목을 목도리로 감싸주면 왠 만한 추위는 걱정이 없을 것 같습니다.
이런 손 발이 시리는 냉증 현상은 기온이 낮아지면 심장에서 나간 혈액이 뇌를 비롯한 말초신경 세포까지 혈액 공급이 안 되어 몸의 자율신경 장애로 발생합니다. 대부분 온도가 올라가 혈액순환이 잘 되면 냉증은 사라집니다.
모든 질병은 혈액순환 불량으로 부터 시작됩니다. 이 처럼 체온이 올라가면 몸의 면역력이 높아 외부에서 침입하는 감기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거나 감기에 걸려도 가볍게 넘어 갑니다.
우리 몸의 정상 체온은 36.5 ºC 인데요. 체온이 35.5 ºC 가 되면 배설 장애로 고생하고, 35ºC 가 되면 암세포가 활동하기 좋은 조건이 됩니다.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체온이 1 ºC 낮아지면 면역력은 약 30% , 기초대사량도 약 12% 떨어진 답니다. 그래서 면연력과 건강을 위해 정상체온을 유지하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근력운동 과 유산소 운동은 몸을 따뜻하게 만드는데 아주 중요합니다. 근육량이 많으면 근육이 수축할 때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더불어 체온도 올라가므로 근력 운동이 꼭 필요합니다.
운동 전 스트레칭으로 뻣뻣한 몸의 근육과 긴장을 풀어주고 , 운동 후 땀이 난 옷은 바로 깨끗한 옷으로 갈아 있어 체온이 떨어지지 않게 만들어야 감기에 걸리지 않습니다.
겨울엔 찬 바람으로 인해 야외에서 운동하는 게 쉽지 않습니다. 만일 야외에서 운동을 할 경우 햇살이 따뜻한 시간에 활동하시고 , 귀마개 , 장감 등 보온은 필수입니다.
실내 운동을 할 경우 근력운동도 좋고 , 아니면 가볍게 아령을 활용한 운동 , 또는 자신의 몸 무게를 활용한 운동 , 요가와 같은 스트레칭 운동이나 팔 굽혀 펴기 , 한쪽 다리 들기 , 윗몸 일으키기 , 가볍게 제자리 뛰기 등 등 하루 30분 이상 가벼운 땀이 날 정도 유산소 운동도 활용해보세요.
운동 이외 숙면에 도움 되는 차가운 발을 따뜻하게 하는 방법인데요. 싸늘한 날씨에 손 , 발 , 얼굴 등 피부가 노출되면 체온을 유지하는 자율 신경은 피부의 모공을 수축시켜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습니다. 이렇게 되면 몸에 열이 나지 않아 추위를 느끼게 됩니다.
특히 심장에서 멀리 떨어진 발 ( 발가락 , 발등 ) 이나 외부로 노출된 손 , 귀 , 볼 등 쌀쌀한 영하권 바람에 노출되지 않게 방한 용품을 이용하여 보온을 해 주는 게 좋습니다. 아래는 면역력을 높이고 몸을 따뜻하게 하는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1 따뜻한 옷 착용
춥고 바람이 많이 부는 날씨에 피부가 노출 안되게 내복 , 얇은 옷 , 따뜻한 기모 옷 , 외투 , 양말, 장갑 , 목도리 , 마스크 , 따뜻한 신발 및 양말 은 추운 겨울철 기본 옷 차림입니다. 겨울은 결혼식 행사가 많은데 여성분들은 남들을 의식한 몸매를 살리는 옷차림보다는 한파대비 니트 기모 , 코트 , 패딩잠바 , 겨울 롱패팅 등 가볍고 세련되고 따뜻한 소재의 보온성 옷을 입는 게 좋습니다.
2 실내 적정 온도 유지
실내외 온도 차이가 심하여 체온 조절에 문제가 생기면 신체 자율 신경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겨울철 방안 수면 적정 온도는 18~20 ºC . 멜라토닌을 분비가 활발해지는 심부온도 36~ 37.5ºC 가 숙면을 위한 최적의 온도입니다. 만일 방안 이 차고 건조하면 자고 일어나면 머리가 띵하고 , 코 안이 건조해지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습도 중요한데 40~60% 가 좋다.
3 따뜻한 물에 족욕
따뜻한 물에 발을 담그면 혈관이 확장되어 혈액 순환이 원할 해집니다. 그 결과 신진대사가 촉진되고 몸 전체의 피로가 완화 , 면역력 향상 , 근육 이완 , 스트레스 해소 등 전반적인 체온 상승에 도움이 됩니다.
1 생강차는 몸을 따뜻하게 만들고 소화를 돕고 , 면역력을 높여 감기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2 계피 차는 소화를 돕고 혈애순환을 원할하게 만들어 체온 조절에 도움줍니다. 계피 차를 마시면 추운 날씨에 몸을 따뜻하게 유지 시켜줍니다. 또한 항산화 작용과 면역력 강화와 항염증 효과가 뛰어납니다.
3 대추 차 – 체력 회복과 체온 유지 , 소화를 촉진 시켜줍니다.
4 밀 차 – 부드러운 맛과 향이 좋은 밀차는 소화를 돕고 신진대사를 촉진 시켜 체온을 높이는데 도움됩니다.
5 쑥 차 – 건강에 유익한 쑥차는 몸에 열을 올리는 기능이 있어 혈액순환을 좋게 만듭니다.
6 잣 차 – 부드럽고 향긋한 잣차는 몸을 포근하게 만들어 체온을 올리는데 도움됩니다.
7 유자 차 – 비타민C 와 항산화 & 항염증 물질은 면연력 및 피부 건강 향상 과 몸과 마을을 편안하게 만들어 줍니다.
8 옥수수 차 – 식이섬유 , 비타민B ,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면역력 강화 , 혈압조절, 소화개선, 몸의 긴장을 완화시켜줍니다.
9 인삼차 – 체력 증진, 피로 회복, 면역력 강화, 스트레스 완화 , 몸을 따뜻하게 만들고 마음을 안정시켜줍니다.
겨울은 실내외 온도차가 많이 납니다. 집안에서 위 언급한 몸을 따뜻하게 하는 차 종류나 차가운 겨울 날씨에 몸을 따뜻하게 하는 방법을 활용한다고 해도 집이 우풍이 심하다면 두꺼운 옷을 입어도 몸에 한기를 느낄 수 있답니다.
많은 돈이 들어가지 않고 집안을 따뜻하게 만드는 간단한 방법이 있습니다. 우풍 방지용 비닐 ( 우풍방지용 비닐 0.1mm + 양면테이프 폭 45mm ) 로 방안에서 창문 외각 틀에 붙여주면 창문 틈으로 들어 오는 찬 공기를 막아 줘 실내 온도가 올라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단독 주택은 우풍 때문에 방안 공기가 찬 경우가 많습니다. 일단 실내 공기를 높여주는 여러가지 방법을 활용해보시고 , 더불어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준다면 숙면에 도움되고 또한 차가운 발을 따뜻하게 하는 방법으로도 안성맞춤일 것 같습니다. 올 겨울은 엘리뇨 현상으로 폭설 , 폭우, 한파 등 기상 이변이 많을 거라고 합니다.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면역력을 높여 , 건강한 겨울 잘 보내시길 바랍니다.
면역력 강화 관련 글 >>> 감기에 좋은 비타민 추천 음식및 면역력 높이는 방법
스트레스 해소 와 피로회복 >>> 피로회복에 좋은 혈자리 용천혈 효능 하루 3번이상
어제부터 얼었던 물이 녹아 수도물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사실 그 동안 보일러 5초 점화 후 꺼지는…
여드름을 유발하는 안좋은 음식 6가지 . 거울을 앞에 두고 손가락을 이용하기도 하고 볼펜 또는 면봉,…
제가 경험한 쥐 퇴치법입니다. 단독 주택이라 가끔 밤 12시나 아니면 새벽에 쥐가 거실 천장을 "다~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