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맥과 정맥의 차이점 . 폐에서 산소가 많이 함유된 혈액을 심장이 동맥과 정맥을 통해 머리부터 발끝까지 원한하게 보내게 됩니다. 혈액을 보내고 받는 동맥과 정맥의 순환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여러가지 합병증과 질환이 발생합니다.
평소 안정적인 혈관 관리를 잘 하신다면 고혈압 , 당뇨병, 협심증 등 사람의 생명과 직결되는 혈관질환으로 부터 벗어날 수 있을 겁니다. 이런 취지로 동맥과 정맥의 차이점과 혈관관리를 위한 기본 상식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동맥과 정맥의 차이점
동맥 혈관 기능
동맥은 심장이 수축할 때 말초신경에 필요한 산소와 영양소를 몸 전체 세포로 보내는 기능을 합니다. 동맥의 모세혈관 벽은 심장의 혈액 보내는 압력을 견디기 위해 정맥에 비해 탄력이 있으면서 단단합니다. 동맥에 HDL 콜레스테롤(좋은 콜레스테롤) 과 LDL 콜레스테롤 (나쁜 콜레스테롤) 과 중성지방의 비율 중 LDL 콜레스테롤이 많아지면 혈관벽에 지방성 노폐물이 쌓이고 이로인해 고혈압, 협심증, 당뇨병 등 혈관질환에 노출됩니다.
HDL 콜레스테롤(좋은 콜레스테롤) – 혈관 속 LDL 콜레스테롤 (나쁜 콜레스테롤) 을 제거하는 기능.
정맥 혈관 기능
정맥은 말초신경 세포에 보내진 혈액이 활발한 대사 활동 이후 세포로부터 배출된 이산화탄소를 비롯한 대사 노폐물을 심장이 다시 혈액을 정화하고 체내 노폐물을 배출할 수 있게 보내는 역학을 합니다. 혈관벽은 정맥에 비하면 혈관 벽이 더 얇고 혈압력도 덜 받습니다.
동맥과 정맥의 차이점 -> 모세혈관 기능
모세혈관은 동맥과 정맥의 중간에 혈관의 잘 통과하도록 막으로 되어 있습니다.
동맥의 기능 저하로 인한 질환 하지 정맥류
일명 장단지에서 쥐가 나는 질환입니다. 하지 정맥류는 동맥에서 모세혈관까지 보낸 혈액이 동맥의 기능이상으로 심장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하지에 혈액이 모여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하지 증맥류 증상은 다리 쥐 , 통증 , 부종, 혈관이 부어 오름 등 혈관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하지 정맥류 예상법
건강관련 TV에 많이 나온 발목치기가 있습니다. 딱딱한 목침에 발목 아키레스건을 부드럽게 충격을 주는 운동입니다.
정맥 동맥의 위치
대동맥과 관상동매 같은 중요한 혈관으로 뇌, 심장, 폐 등 핵심 장기를 연결하는 혈관 인 정맥의 위치는 심장에서 가까운 곳에 있습니다.
정맥의 위치는 피부 하부, 장기나 근육의 내부에 위치합니다.
동맥과 정맥의 다리 혈액순환 장애 해결법
동맥과 정맥의 혈액순환이 잘 되어야 건강한 몸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선 일상생활을 하면서 꾸준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1 유산소 운동
한 정거장 미리 내려 건기 운도, 자전거로 출 퇴근하기, 수영 , 등산 등 다양한 유산소 운동이 필요합니다.
2 올바른 자세
장시간 앉아 있거나 , 서서 일 할 경우, 일정시간 몸의 긴장을 풀어주는 스트레칭이나 맨손 체조로 근육의 피로도를 풀어줘야합니다.
3 다이어트 및 금연 금주 생활습관
정말 꾸준하게 지키기 힘든 생활습관인데요. 음식 맛 없게 먹기 , 담배, 술 원수처럼 생각하기 입니다. 정말 어려운 일이지만 혈관건강을 위해 꼭 실천해야할 사항입니다.
4 체온 상승 따뜻한 목욕
혈액순환을 위해 적당한 온도에서 반신욕과 목욕을 해주는 게 좋습니다.
우리 몸의 혈액관리에 도움이 되는 동맥과 정맥의 차이점 글 , 잘 읽어보시고 건강하고 활력 넘치는 일상생활 잘 하시길 바랍니다.
위 나열한 사항 잘 지키면서 건강보조식품으로 건강한 몸 관리 잘하세요.
정맥순환 하지정맥순환제 >>> 다리 혈액순환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