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갱년기 전조증상은 폐경기로 발생합니다. 하지만 갱년기 증상은 다른 신체증상과 혼돈할 수 있어 , 내가 갱년기 증상을 겪고 있나 ? 의문을 가질정도로 그냥 간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40대 ~ 50대 여성 갱년기 전조증상은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 감소로 인해 발생됩니다.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은 여성의 생식기능과 여러 신체적 특징을 조절하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에스트로겐 수치의 변동으로 난자 형성 촉진과 배란과 생리 ( 월경 ) 기간에 관여해 생리주기 변동 , 임신 , 출산 ,폐경 관련이 깊습니다 . 또한 유방 조직과 성숙에 영향을 주며 뼈 형성에 필요한 칼슘 흡수시켜 골다공증 예방 , 여성의 지방 분포를 조절하고 체내 모든 자율 신경 조직과 밀접한 연결이 되어 신체리듬을 활성화 시켜줍니다.
일반적인 여성 갱년기 전조증상은 여성의 나이가 45세 ~ 55세 . 노화로 인해 생리주기의 자연적인 종료로 에스트로겐 분비가 감소되어 난소 기능이 완전히 멈추거나 질병에 의한 난소 제거나 방사선 치료등으로 폐경기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
1 식은 땀인데요 , 특히 낮에 안면 홍조 증상이 있다면 밤에 식은 땀을 흘릴 확률이 높습니다.
2 갱년기 수면장애 – 호르몬 변동으로 인해 밤에 잠을 못자는 불면증 증상이 발생합니다.
3 배뇨 중 출혈 – 생리 중 소변을 볼 때 출혈 발생은 정상적인 현상이지만 생리 전 출혈이 나타난다면 갱년기(폐경) 단계일 수 있고 기타 질환일 수 있으니 즉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4 에스트로겐 감소로 배뇨곤란 ,요실금 등 요도와 방광 근육 조절 기능 약화될 수 있습니다.
4 기분 변화 – 여성 에스트로겐 호르몬 불균형으로 수치가 크게 감소합니다. 이로 인해 기분이 갑자기 이랬다 저랬다 , 갱년기 우울증 , 분노 , 긴장 등 정신적 변화가 심해지고 또한 기억력이 나빠집니다.
5 불규칙한 생리주기 와 건조증 – 호르몬 부족은 월경주기가 불규칙해 지고 또한 갱년기 질 건조증으로 인해 부부 관계 시 통증 발생으로 성욕 감소로 이어집니다.
여성 갱년기 ( 폐경) 증상은 신체 노화로 인한 자연적인 현상입니다. 그렇지만 갱년기 증상을 슬기롭게 극복하기 위해선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 수치를 높여주는 식품을 포함한 식단 관리를 해줘야합니다.
이소플라본 (식물성 에스트로겐 )이 함유 된 콩류 – 두부 , 순두부, 두유 등이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견과류 ( 호두 아몬드 땅콩 아마씨 ) , 채소류 (당근 감자 호박 )에 포함된 리그난 과 피토에스트로겐 은 여성 호르몬 효능 효과 에 준하므로 식이조절과 여성 건강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과 체중관리는 여성의 호르몬 밸런스 조절에 도움됩니다.
폐경기 증상 완화에 좋은 음식과 운동 , 갱년기 건강보조식품 등 여성 갱년기 증상 완화에 잘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폐경기 증상 지속 기간은 개인의 체질에 따라 달라 집니다. 대부분 여성들은 폐경기 증상을 못 느낄 수 있고 아니면 10년 이상 경험을 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폐경기 전 후에 느끼는 호르몬 변동 및 심경 변화 등 혼자만 고민하시지 마시고 에스트로겐 부족을 음식을 통해 충전하시고 가까운 보건소 등 의료진과 상담 후 철저한 관리로 여성 갱년기 전조증상을 슬기롭게 잘 넘기셔야 합니다.
여성 호르몬 부족 증상의 정확한 확인 방법은 병원 방문 후 혈액 검사 결과를 보시면 됩니다. 호르몬 수치가 낮아지고 호르몬 불균형이 생겼다면 폐경 단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건강기능 식품 >> 갱년기 여성 영양제
체중관리 관련 글 >> 50대 표준체중 관리를 위한 건강한 식습관 15가지
어제부터 얼었던 물이 녹아 수도물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사실 그 동안 보일러 5초 점화 후 꺼지는…
여드름을 유발하는 안좋은 음식 6가지 . 거울을 앞에 두고 손가락을 이용하기도 하고 볼펜 또는 면봉,…
제가 경험한 쥐 퇴치법입니다. 단독 주택이라 가끔 밤 12시나 아니면 새벽에 쥐가 거실 천장을 "다~다~다~~"…